세상의 모든 생활정보

건강검진 비용 부담스러울까봐 걱정하는 사람들이라면

릭꿍 2022. 1. 18. 00:29
반응형

아마 30세 이상의 직장인이라면 건강검진을 받긴 하지만, 그것 이외에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있고 비용이 걱정돼서 함부로 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걸로 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건강검진 종류와 비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건강검진의 목적

건강검진은 내 몸의 건강상태를 점검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전체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다. 건강검진은 의사와 상담을 하고, 진단검사를 하고, 영상의학, 병리검사를 통해서 진행한다. 건강검진은 꼭 어디가 아프거나 환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사람도 한 번쯤을 받아야 하는 검사다.

건강검진의 종류

건강검진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아는가? 아래에서는 건강검진의 종류와 종류에 따른 검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국가건강검진

국가 건강검진의 경우는 보건복지부의 행정명령에 따라서 진행되는 건강검진인데, 영유아 건강검진, 일반 건강검진, 암 검진 등 여러 검진이 나뉜다.

 

국가 건강검진은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서 영상까지 내 몸 전체를 살펴보는 검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신장, 체중, 허리둘레, 시력, 청력,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요단백, 혈색소 수치, 흉부방사선, 구강검진, 정신건강검사 등의 다양한 검진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가건강검진 시 암 검진도 하는데, 이와 관련됨 검진은 위내시경 검사, 잠혈검사(대변검사), 간초음파, (여성)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사, 폐암 검사 등을 한다.

2. 특수검진

특수검진은 특수한 산업군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시행되는 검진으로 근무환경 속에 유해물질을 다루는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검진이다.

3. 병원 종합검진

종합검진의 경우는 의료기관에서 정해진 모든 항목을 설정해서 한꺼번에 검진을 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검진이 바로 국가 건강검진과 특수검진이다.

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건강검진 비용은 얼마일까?

건강검진 비용은 직장을 다니고 있고, 4대 보험을 가입했다면, 국민건강보험료를 월급에서 자동으로 공제할 것이며, 일반 직장인의 경우는 2년에 한 번, 일부 직종은 매년 한 번씩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자신이 대형병원에 직접 요청해서 건강검진을 받은 경우라면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약 70~100만 원 선의 금액을 지불하고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건강검진받기 전에 주의할 것들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는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해서 건강검진을 받을 때 도움을 받기 바란다.

  • 건강검진을 받기 3일 전부터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올바른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인다.
  • 심장약이나 혈압약은 당일 새벽 6시에 복용해야 한다.
  • 당뇨환자라면 당뇨약 복용과 인슐린 주사는 금지
  • 여성은 생리가 끝나고 5일 뒤에 검진을 받기를 권장
  • 검사 당일 껌이나 담배 심지어 '물'도 금지
  • 대장내시경을 받기 3일 전부터는 씨 있는 과일 섭취 금지
  • 검사 전 날 충분히 잠을 잘 것
  • 검사 12시간 전부터 금식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부작용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부작용 요즘 많은 젊은 이들이 '바디프로필'이라는 새로운 취미활동이자 문화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그래서 그에 따라 다이어트와 식이요법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로 자

rickung.tistory.com

 

우리가 매일 마시는 커피 효능 7가지

우리가 매일 마시는 커피 효능 7가지 커피란 커피나무 열매의 씨앗을 볶아서 만든 원두를 원료로 만든것으로 정확한 역사적인 기록은 따로 없지만 에티오피아의 커피나무가 야생하는 지명이기

rickung.tistory.com

 

간수치 높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 8가지

간수치 높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 8가지 우리 몸에 있는 장기들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나씩 맡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간은 신장과 함께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 우

rickung.tistory.com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대상과 조건(+지급시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방역패스와 더불어 시행하는 현행 거리두기로 인해서 많은 고통속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정부에서는 <방역

semona.tistory.com

 

반응형